[기사 스크랩] KB국민은행이 지난 십수년 동안 사용해 온 메인프레임을 걷어낸다.


현재 메인프레임을 사용하고 있는 국민은행

2021년 7월 1일 전자신문 뉴스..


KB국민은행이 지난 십수년 동안 사용해 온 메인프레임을 걷어낸다. 거대 레거시 시스템 체계를 핀테크 특유의 빠르고 유연한 확장성 높은 체계로 대체하기 위해 탈 메인프레임을 선언했다.

오는 2025년 이후 유닉스와 리눅스 기반으로 전환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국민은행이 탈 메인프레임을 공식화함에 따라 국내 대형 시중은행의 코어뱅킹 핵심 시스템은 모두 유닉스 기반으로 전환된다.

1일 KB국민은행과 업계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2025년 사용 계약이 만료하는 메인프레임을 대체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지난 4월 네이버클라우드에서 영입한 아키텍처 전문가 박기은 테크기술본부 전무가 키를 잡았다. 메인프레임을 유닉스, x86 기반으로 다운사이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색적인 것은 그동안 은행에서 차세대 프로젝트로 명명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내부 상시업무로 메인프레임 전환을 시작한 점이다. 시스템 전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특정 기간과 예산을 정한 후 전문 아웃소싱 기업을 선정하는 방식이 아니라 거대 테크기업인 네이버나 카카오처럼 내부 상시업무의 하나로 시스템 혁신을 추진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는 더 이상 외부 전문 인력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인력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시스템 고도화와 유지 개선을 추진해야 하는 시장 상황이 바탕으로 작용했다. 최근 국민은행이 상반기 인력 채용에 나서면서 디지털 인력을 대거 충원하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전자신문] KB국민은행 "脫 메인프레임"...시중은행 모두 '유닉스 체제' 전환



Written by dukgun.com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