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X] FreeBSD vs. GNU/Linux vs. Windows NT 비교

FreeBSD vs. GNU/Linux vs. Windows NT

Robert A. Bruce <rab@pike.cdrom.com> 저.김승영 <nobreak@kr.FreeBSD.org> 역.
1999년 3월 10일
원문: http://www.cdrom.com/~rab/bsd_chart.html

 
FreeBSD
GNU/Linux Windows NT
신뢰도  다년간 쉬지않고 운영되어온 FreeBSD 서버들에 대한 상당수의 근거 자료 볼때, FreeBSD는 매우 튼튼하다는 인상을 줍니다. 새로운 소프트 업데이트1파일 시스템은 디스크 입출력 효율을 극대화 시키며,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트랜젝션 기반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여전히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리눅스 시스템의 신뢰도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서버들이 수년간 중단없이 운행되곤 하지만, 기본적으로 디스크 입출력이 비동기화 방식이기 때문에, 트랜젝션 기반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신뢰도가 낮으며, 비동기화 방식은 시스템 크래쉬나 전원문제가 발생할경우 파일시스템이 깨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용자에게 있어 리눅스는 매우 믿음직한 운영체제입니다.  모든 윈도우 NT 사용자는 "공포의 파란 화면(역자주: 프로그램 실행중에 나타나는 오류 화면)"에 익숙하며, 낮은 신뢰성은 윈도우 NT의 커다란 단점중 하나입니다. 몇몇 문제들은 윈도우 2000에서 해결될 테지만, "불필요하게 덩치가 커지는 것(code bloat)"은 더 많은 신뢰성 문제들을 야기할것이 분명합니다. (역자주: "code bloat"란 불필요한 기능 추가로 인해 점점 덩치가 커지는 프로그램을 비꼬는 뜻입니다. [참고])
성능  FreeBSD는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네트워크 응용프로그램에 적합한 운영체제입니다. 동급 사양의 하드웨어에서 다른 운영체제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보여줄 것 입니다. 인터넷의 공개 서버중 가장 방대하고 사용빈도가 높은 ftp.cdrom.com은 하루 800GB가 넘는 트래픽을 제공하기위해 FreeBSD로 운영됩니다. 바위같은 안정성과 대량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빠르게 처리하여주는 능력때문에, Yahoo, USWest, Xoom.com등과 같은 많은 기업에서 주 서버의 운영체제로 FreeBSD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응용프로그램에 대해 리눅스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과중한 네트워크 부하를 처리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리눅스의 네트워크 성능은 같은 사양의 FreeBSD에 비해 20-30% 낮습니다. 2. 시스템 성능이 극단적으로 중요한 경우가 아니거나 매우 중요한 트랜젝션을 수행하여야 할 경우만 아니라면, 서버 운영체제로서 리눅스는 훌륭합니다.  윈도우 NT는 일상적인 프로그램에 대해선 별문제 없지만, 대량의 네트워크 부하를 감당해내진 못합니다. 소수의 기관들이 그들의 인터넷 서버에 윈도우 NT를 채택하지만, 윈도우 NT로 운영되는 한예로써 barnesandnoble.com의 웹서버가 내뿜는 다음의 오류 메세지는 윈도우 NT가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적합하지 핞음을 확인시켜 줍니다.
Error Message: [Microsoft][ODBC SQL Server Driver][SQL Server]Can't allocate space for object 'queryHistory' in database 'web' because the 'default' segment is full.
마이크로 소프트 자체 "핫메일" 인터넷 서버 조차 FreeBSD로 운영됩니다.
상용 어플리케이션  FreeBSD용 상용 어플리케이션은 빠른 속도로 급증하고 있습니다만, 윈도우의 그것보다는 아직 적습니다. FreeBSD는 자체 어플리케이션 외에 리눅스, SCO 유닉스 그리고 BSDi에서 컴파일된 프로그램도 운용 가능합니다. (역자주: 대표적으로 리눅스용 오라클을 FreeBSD 상에서 운용하는 예를 들 수 있습니다)  많은 새로운 상용 어플리케이션들이 리눅스를 지원하고, 상당수의 어플리케이션들이 리눅스 용으로 현재 개발중입니다. 불행히도 리눅스는 그에 맞추어 컴파일된 실행파일만이 지원되므로, FreeBSD나 SCO 유닉스용 프로그램을 운용할 수 없습니다. (역자주: 다른 운영체제에 포팅된 유용한 프로그램을 리눅스에서 사용하기위해 에뮬레이팅 기능이 점차 지원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SCO 유닉스는 현재 지원됩니다)  윈도우는 다른 어떤 운영체제 보다 많은, 수천의 어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근래 대부분의 상용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들은 윈도우에서 동작되며,하고 그중 대다수는 윈도우에서만 운용가능 합니다. 중용한 어플리케이션이 윈도우에서만 동작한다면, 윈도우 NT를 사용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무료 어플리케이션  엄청나게 많고, 많은 무료 소프트웨어가 FreeBSD에서 가능합니다. FreeBSD는 수천의 소프트웨어 패키지와 광범위한 포트 콜렉션을 소스 코드와 함께 포함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FreeBSD의 포트 콜렉션이 무료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얻고, 사용할수 있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방대한 양의 무료 프로그램들이 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모든 GNU 소프트웨어는 리눅스와 FreeBSD 양쪽에서 수정없이 수행됩니다. 리눅스는 중앙 포트 콜렉션이 없기때문에, 리눅스용 무료 프로그램들은 각각 배포방법이 다릅니다.  윈도우용 무료 소프트웨어는 유닉스의 그것에 비해 매우 적습니다. 많은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은 소스코드 없이 "쉐어웨어"로 제공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은 사용자에의해 수정 혹은 개선될 수 없습니다.
개발 환경  FreeBSD는 광범위한 개발 도구를 포함합니다. 완벽한 C/C++ 개발 환경(에디터, 컴파일러, 디버거, 프로파일러 등)과 Java, HTTP, Perl, Python, Tcl/Tk, Awk, Sed 와 같은 강력한 유닉스 개발 도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것이 무료이며 FreeBSD 기본 설치시 포함됩니다. 소스 코드도 제공 됩니다.  리눅스는 공통된 프로그램 언어를 위한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강력한 GNU C/C++ 컴파일러, Emacs 에디터 그리고 GDB와 같은 GNU 프로그램등 FreeBSD에서 제공하는 그것과 동일한 개발환경을 제공합니다.  윈도우 NT에는 극 소수의 개발 도구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은 개별적으로 구매하여야 하고, 프로그램간 호환도 잘 안 됩니다.
2000년 문제(Y2K)  FreeBSD는 Y2K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커널과 어플리케이션들은 철저히 실험되었습니다. 리눅스와 FreeBSD 모두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모든 Y2K 문제는 자주적으로 검증될수 있고, 혹 문제가 발견된다 해도 주위의 유능한 프로그래머에의해 조속히 해결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커널은 Y2K 문제에 대해 철저히 실험되었고, 각 주요 배포본들(레드헷, 슬랙웨어, S.U.S.E, 데비안 등) 또한 Y2K 호환성 실험을 거쳤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윈도우 NT가 Y2K에 문제가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보증하진 않으며, 그들의 소프트웨어는 정말하게 검사되거나 객관적으로 확인될 수가 없습니다. 윈도우 NT는 소스코드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커널 혹은 어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사용자가 수정하거나 검사할 수 없습니다.
지원  www.FreeBSDMall.com을 포함하여 다수의 기관들이 FreeBSD를 광범위하게 지원합니다. 전문적인 지원센터 이외에도 뉴스그룹 그리고 questions@freebsd.org와 같은 메일링 리스트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보고되었을때, 몇시간내에 소스 코드 패치가 제공되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일입니다.  많은 기관들이 리눅스를 전문적으로 지원합니다. 모든 주요 리눅스 업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을 지원 하며, 몇몇 업체는 중단없이 365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뉴스구룹과 메일링 리스트와 같은 무상 질의/답변 포럼또한 많이 있습니다. 최후의 수단으로 소스를 수정하여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NT에 대한 고객 지원이 제공되지만, 문제가 해결되리란 보장도 없이 몇시간을 기다릴것을 각오해야 합니다. 윈도우 NT의 코드 비공개 방침으로 인해, 비공식적인 무상 지원이 있을 수 없으며, 버그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스케줄에따라 해결될 것 입니다. 윈도우 NT가 자주 수정되지 않을경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년을 기다려야 할지도 모릅니다.
총 구축비용  FreeBSD는 인터넷을 통해 무상으로 다운로드 받거나, 수십 기가바이트의 어플리케이션이 포함된 4장의 CDROM 셋트를 40 달러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모든 문서가 포함되어 있으며, 고객 지원은 무상 혹은 매우 저렴한 가격에 제공됩니다. 사용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다른 컴퓨터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것이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합니다.  리눅스는 무상입니다. 몇몇 업체들은 상용 배포판을 매우 저렴한 가격에 제공합니다. 어플리케이션과 문서들 또한 무상 혹은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는 사용 제한이 없기 때문에, 구축하고자 하는 모든 시스템에 추가 비용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시스템을 위한 총 구축비용은 매우 저렴합니다.  서버판 윈도우 NT는 700 달러 가까이 되며, 기본 어플리케이션도 추가비용이 듭니다. 리눅스나 FreeBSD에서 무상으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위해 사용자들은 자주 수천 달러를 소비합니다. 문서는 비싸며, 극 소수의 온라인 문서만이 제공됩니다. 또한 모든 컴퓨터마다 라이센스가 요구되기 때문에, 지연과 관리 부하가 초래됩니다.
총 점수 FreeBSD GNU/Linux Windows NT
  7 6 1
  1 2 2
  0 0 5


Post a Comment

다음 이전